OpenDWG 라이브러리 참고?

학교 토목과 랩의 동아리 선배의 의뢰로 프로그래밍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인데 AutoCad 의 DWG 포멧을 읽어서 정보를 얻어달라고 하시네요.
저는 CAD 프로그램은 전혀, 하나도 다룰 줄 모릅니다;
선배님의 친구분이 그 비슷한 업무를 하셨다고 하시는데 소스포지의 자료를 참고해서 하셨다고 전해들으셨답니다. 전화상으로 거기 있는 것을 참고하면 별로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하시더군요.

제가 지금까지 소스포지에서 찾아본 것으로는 OpenDWG 라는 DWG 포멧을 다루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OpenDWG 사이트를 가보니 크게 네 종류의 멤버로 구분하고 있고 Associate member를 제외한 나머지는 비용을 내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네요.

일단 Associate member로 신청해놓았습니다만 양식을 채워서 다시 보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다운로드 할 수 있는 양식을 채워 이메일이나 팩스로 다시 보내야만 최종 회원으로 승인됩니다.) 제가 하는 것은 아르바이트이지만 랩 내에서만 쓰이는 프로그램 같지는 않고 어느 곳의 프로그램을 제작해주는 형식이지 않을까 하는데 그렇게 되면 라이센스 문제를 피할 수 없겠죠.(Associate member는 educational이나 free형식의 사용만 가능한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또 다른 고민으로는 과연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참고”하는 것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 건가 하는 겁니다.(OpenDWG가 오픈소스이냐 아니냐는 일단 차치해두고라도 말이죠) 오픈소스 프로그램 코드 전체 혹은 일부를 Copy & Paste 한다면 당연히 프로그램의 라이센스에 따라야겠죠. 그렇다면 소스를 보고 이해한 후 다시 작성한다면 어떤걸까요? 소스 코드를 보고 재작성한다 하더라도 역시 머리속에서 루틴을 Copy & Paste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그렇다면 소스코드를 보는 것 만으로 라이센스에 따라야 할까요? “참고”라는 애매한 단어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국내 많은 업체들이 괜찮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따와서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상용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언젠가 MS의 DevDays에 갔다가 들은 이야기) 이 업체들은 라이센스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한 걸까요?(자신들의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으니 누가 뭐라든 증거가 없다는 식일지도..) 단지 “참고용”이었을 뿐일까요?

일단 선배형의 친구분이 어떤 프로젝트를 참고하셨는지는 아직 확실치 않습니다만, OpenDWG를 사용하셨을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만약 OpenDWG를 사용해서 하자고 하시면 일단 안된다고 해야겠죠.(프로젝트 성격이 다르다면 모르겠지만요) 이리저리 찾아본 결과 DXF 파일 포멧은 공개 포멧인 것 같으니 제작방향은 일단 그 쪽으로 설정하고 이야기해 보아야겠습니다.

2 thoughts to “OpenDWG 라이브러리 참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