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CPU Now & Future(2008.11.25) 정리

ARM CPU Now & Future 라는 제목의 무료 동영상이 있길래 한번 보았는데 여러가지 주목할만한-내 주관적으로- 이야기가 있길래 정리한다. 자료 자체는 2008년 11월 25일 자료이므로 현재(2009.9.24) 상황과 비교해서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강연 때 사용한 PPT 역시 구글에서 찾을 수 있길래 첨부(링크)한다.
cfile3.uf.1371A41C4ABAD361094B2C.pdf


1. 멀티 코어 관련 개발 기술 필수

일단 ARM 을 버전별로 나누어 정리한 표는 다음과 같다.

출처 : ARM CPU – Now and Future, Sanghi(Sky) Lim ARM Korea


ARMv4, v5, v6, v7 별로 어떤 코어가 사용되고 있는지 눈여겨 봐두자. ARM11-MPCore와 Cortex-A9 위에 화살표에 적힌 x1~4는 멀티코어 개수를 나타내는데, 반도체 회사에서 마음대로 최대 4개까지 코어 개수를 조정할 수 있다고 한다. 앞으로 나올 프로세서들에는 기본적으로 MPCore 기술이 들어간다고 하니 멀티코어 관련 개발 기술은 임베디드 개발하에서도 필수적인 기술이 될 듯 하니, 꼭 익혀둘 필요가 있다.
저가형을 대체하고자 하는 Cortex-M3와 Cortex-M1은 안의 FPGA 에 자체 개발한 IP를 탑재하여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2. 파트너십에 의한 웹 접근성 강화

출처 : ARM CPU – Now and Future, Sanghi(Sky) Lim ARM Korea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다양한 소프트웨어 회사들과의 작업중이라고 한다.

1. Adobe Flash player : 자료상으로 2009년 상반기 내에 Adobe Flash player 10가 ARM 기반(ARM v6, ARM v7)으로 출시 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2. Google Chrome : Google의 웹브라우저인 Chrome 은 PC와 ARM 을 동시에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3. MS Silverlight & Media codecs : MS 윈도우즈 모바일의 실버라이트 역시 ARM 을 지원하도록 작업중이라고 한다. MS에서 미디어 코덱 역시 ARM을 위해 내어놓고 있다고 하니 멀티미디어 지원에 있어서도 강점을 갖게 될 것이다.
4. Firefox : Firefox 를 ARM CPU에 대해 최적화 작업을 해서 6배 빨라졌다고 한다. 또한, 이에 관현한 작업물들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ARM 사이트에 가면 공개된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한다. x86 기반의 소스와 비교하면 어떤 최적화 기법을 썼는지 볼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5. Ubuntu : Canonical 에서 우분투 데스크탑을 ARM v7에서 사용하도록 지원한다고 한다. 단순히 커널 뿐 아니라 오픈 오피스 등의 프로그램 등도 지원한다고 한다. 우분투 기반의 많은 디바이스들이 나올 듯 하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ARM은 임베디드 기기의 Major OS인 윈도우즈, 리눅스를 모두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플랫폼에 독립적인 웹 환경과 멀티미디어 분야 역시 지원하고 있다. 이를 보면 이미 예측된 바와 같이 무선 환경하의 ARM 기반 디바이스들에 사용될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시장이 매우 커질 것을 예상할 수 있겠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