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V 포멧 정리

YUV 포멧은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하나는 Packed 포멧이고, 다른 하나는 Planar 포멧이다.
Packed 포멧은 Y, U (Cb), V (Cr) 성분이 함께 Macropixel을 이루는 형식이다. 예를 들면 UYVY의 경우 Y 성분 2개와 그 두 개 Y 성분에 대한 U, V 성분을 합쳐 두 개의 픽셀을 나타내게 된다.
Planar 포멧은 Y, U (Cb), V (Cr) 성분이 각각의 분리된 영역에 저장되어 세 개의 영역을 모두 합쳐서 최종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다.

내가 자주 다루게 되는 포멧은 Packed 포멧으로 YUYV, UYVY, Planar 포멧으로 NV12, NV21 이다.

YUYV와 UYVY 는 YUV 4:2:2 Packed포멧이다.
UYVY 는 Y422, UYNV, HDYC 로도 불리며, 32비트 안에 U0, Y0, V0, Y1 순서로 한 성분이 각각 8비트씩 저장되어 2개의 픽셀을 나타내게 된다.
YUYV 는 V422, YUNV, YUY2 로도 불리며, 32비트 안에 Y0, U0, Y1, V0 순서로 한 성분이 각각 8비트씩 저장되어 2개의 픽셀을 나타내게 된다. UYVY 와는 배열 순서만 다르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NV12와 NV21은 YUV 4:2:0 Planar포멧이다.
NV12 는 8비트 짜리 Y 성분 하나와 8비트 짜리 U와 8비트 짜리 V 가 합쳐져 한 픽셀을 나타내게 되는데, U와 V 하나를 2×2의 Y 성분이 공유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2×2의 4픽셀을 나타내기 위해서 Y plane의 2×2의 4개의 성분과 이에 대응하는 U, V 성분 하나가 사용된다.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NV21은 U/V plane에서 U와 V가 순서가 바뀐 포멧이다. YUV420SP 라고도 불리는 것 같다.
다른 더 많은 포멧은 아래 참고 링크를 참조한다.

참고 : http://www.fourcc.org/yuv.php

추가 :  MSDN 에도 참고할 만한 글이 있다. NV12, YV12, IMC2 포멧 등, 메모리 증가에 따른 저장 공간을 잘 보도록. :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Aa904813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