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젠가 ubuntu.or.kr 에 들어가보니 하단에 그놈 한국 사용자모임과 KLDP의 배너가 사이트 하단에 붙어있군요.
두 커뮤니티 모두 제가 좋아하는 곳입니다. 🙂
그러나 단지 궁금한 것은 누가 붙인 것일까 하는 것입니다.
ubuntu.or.kr에 설치된 위키인 모니위키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가 저 배너를 붙일 수 있는지 알지 못하거든요;(아마 안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사이트 관리자일까요? ㅎㅎㅎ
뭐 관련된 여러 커뮤니티들간에 유기적으로 연결된다면 더 좋은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아주아주 이상적이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현실적으로 어떨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각 커뮤니티마다 특성도 다르고 주 사용자들도 다를 수 있고 특정 커뮤니티에 반감을 가진 사용자도 있을 수 있으니..(얼마전 KLDP에서 ubuntu.or.kr에 참여하고 계신 익명분의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과연 반감(?)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만;)
뭐 한걸음 더 생각을 옮기자면 커뮤니티에 배너를 추가하는 것에 대한 결정권은 누구에게 있는 걸까요? 사이트 관리자? 사이트 이용자? ubuntu.or.kr은 개인이 운영하는 개인 소유 커뮤니티 일까요?
ubuntu.or.kr 의 운영권에 (제가 생각하는 몇몇)민감한 분들이 계신 것 같아 든 생각입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어떤 말씀을 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전 현 운영상태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현 운영자가 이전에 관리할 수 있는 분을 모집하기도 하였고요.(물론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분을 찾지는 못했습니다만.. 지원하실 분 계시다면! 포럼에 한번 글을 올려보세요~ 😉 ) 왜 전 지원하지 않았었냐구요? 전 매우 게으르고 한가지에 빠지면 다른 것들에 신경을 잘 쓰지 못하므로 지속적인 관리라는 측면에서 불합격이거든요;
어쨌든간에! 제가 아주 좋아하는 우분투 커뮤니티와 기타 오픈소스 커뮤니티들이 잘잘 운영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할 수 있는 데까지 돕고싶어요! 🙂
막상… 글쓰는 사람도 없던데요… 게시판관리나.. 질문답변도 거의 없어보이고… 의욕적이었던분들 많이 떠나신듯..
예.. 저도 의욕적이라고 할만큼 활동하진 못하고 있어요. 게시판관리 같은 부분은 저도 좀 어떻게 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