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antic Versioning 시의 ^, ~, = 의 의미

npm 혹은 Solidity 등은 Semantic Versioning을 사용해서 버전을 정합니다. Semantic Version은 MAJOR.MINOR.PATCH 형식의 버전 명을 말합니다. https://semver.org/ 를 참고해 봅시다.

MAJOR의 경우, 이전과 호환되지 않는 변경이 있는 경우 올립니다.
MINOR의 경우, 이전과 호환되지만 기능 추가 등 주요 변경이 있는 경우 올립니다.
PATCH의 경우, 이전과 호환되고, 버그 수정, 내부 리팩토링 등의 변경이 있는 경우 올립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버전을 지정할 때 ^, ~, – 등의 기호로 지정하는데 다음과 같은 뜻을 갖습니다.

^ (캐럿): 마이너 버전이나 패치 버전으로 호환되는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3″을 지정한 경우, 1로 시작하고 2.3보다 크거나 같은 마이너 또는 패치 버전을 말합니다. 따라서 1.2.3, 1.2.4, 1.3.0 등은 해당되지만 2.0.0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틸더): 패치 버전만 호환되는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3″을 지정한 경우, 1.2로 시작하는 패치 버전이 3보다 크거나 같은 모든 버전을 말합니다. 따라서 1.2.3, 1.2.4는 해당되지만 1.3.0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이퀄): 지정한 정확한 버전만 말합니다. 예를 들어 “1.2.3”을 지정한 경우, 정확히 1.2.3만 해당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